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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대화법

[2016] 도덕성 (아이의 사생활, EBS)

▶도덕의 4요소 : 민감성, 판단, 행동, 내면화

 

▶도덕성의 요소 : 정서 (양심, 공감, 이타성)

+ 인지 (자제력, 책임감, 분별력, 공정성)

+ 행동

 

▷도덕은 연습이다

유혹, 충동을 억제하는 자제력이 중요

만족 지연 능력도 도덕성에 포함 (마시멜로 연구)

 

▷도덕성의 최대 변수

보호하고 있거나 높은 사람의 요구가 있을 때 도덕성이 꺾임 (권위, 환경, 관계, 경쟁, 촉박함, 익명성)

밀그램 실험 - 전기 충격, 65%가 권위에 복종

 

▷매체의 영향 : 공격 친절 / 무관심 행동 모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1. 벌 회피, 복종

2. 욕구 충족, 거래

3. 칭찬, 착한 아이 평판 중시

4. 법 질서

5. 사회계약 - 자연의 법칙과 관련되어 생각할 수 있는 수준

6. 보편적 윤리

 

▶4: 의도보다는 < 행동의 결과 중시, '위급한 생명' 까지는 생각 못하는 나이

7: 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표정, 남의 기분을 배려하기 위한 거짓말 학습

 

10개월 아기 - 착한 세모 나쁜 네모 실험에서 착한 세모를 선택함

1단계에도 이르지 못하는 유아기

3단계를 벗어나야 아동기적 수준을 벗어난 것임

국민 대다수 속에 4단계까지 있어야 사회가 잘 굴러감

 

좌절 시에도 극복하려면 도덕성을 높여라

도덕성이 높으면 삶의 만족도, 낙관성, 희망, 좌절 극복 수준이 높음

부끄러움을 아는 것이 도덕성의 시작

 

도덕성이 낮으면 좌절, 실패시 극복하지 못함

도덕성이 낮은 사람은 좌절하면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짐

도덕적이지 못하면 이 세상 살아가는 의미와 가치를 느끼지 못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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